티스토리 뷰

728x90

 

자바 개발자로 준비하던 중 좋은 기회가 생겨서 노드 개발자로 취업 성공을 하였습니다

노드 개발자로 전환 취업 성공기는 [Backend 개발자] JAVA → NODE 개발자로 전환 취업 성공 여기서 확인 가능 합니다😄

 

이제 입사한지 3개월차를 앞둔 시점, 삼개월 동안 우당탕 거렸던 저의 일지입니다

 

3개월 계약.. 그것은 바로 인턴

이전글에서 볼 수 있듯이 저는 노드 개발자로 취업을 했습니다.

단 입사 조건은 3개월 동안 인턴으로 근무 후 정규직으로 전환 조건이였습니다.

 

3개월 수습도 아닌 인턴이라서 정말 계약 만료일이 있는 계약직이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 기간이 수습 기간인거죠ㅎㅎ

하지만, 계약 기간이 정해져 있어 항상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 열심히 해야겠다! 라는 것을 항상 디폴트 값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입사 초에 정말 많이 긴장을 해서 많이 삐그덕 거렸습니다😭

 

Mission : 1달안에 완독

저는 자바만 하던 사람이라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매우 무지한 사람입니다.

모든 회사분들이 인지하고 있던 사실이고, 업무를 하기 위해서 빠르게 자바스크립트를 익혀야겠다 라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저에게 코뿔소책이 주어졌고, 한달안에 이 책을 완독 해라 라는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이책을 한달안에 완독을 하기 위해서는 퇴근후 + 출근길 활용을 해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책을 들고 다니면서 시간이 될때마다 항상 읽었습니다.

 

 

이게 뭔 내용인교... 흰색은 종이고 검은색은 글자인가...

라는 생각이였지만 최대한 이해하고 익히려고 노력 했었습니다.

 

결국 1달만에 완독을 성공하였습니다 🫠

 

TIL (Today I Learn)

입사 후 첫 한달은 매일 TIL 을 작성 해야했습니다.

TIL 이 무엇인가..이건 어떻게 작성을 해야하는거지??!!!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참고할만한 글도 없어서 처음에 작성 방향을 잡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항상 저의 팀장님이 말씀 하시길..

 

TIL 은 길게 쓸필요 없이 간단하게 쓰면 됩니다. 하지만 자세하게!!

➡️ 포인트는 간단하지만 자세하게!!!

 

사실 이게 제일 어려운데...ㅠㅠㅠ

 

TIL 쓰는게 초반에는 어렵고 힘들었는데 막상 쓰다 보니 익숙해졌더라구요😂

매일 온보딩을 진행하면서 배우고 익힌 것을 재 확인 하는 기회라고 생각을 하니 TIL 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쓴 TIL 을 팀장님, 시니어 개발자분들이 보시면서 제가 잘못 쓴 것은 바로 잡아 주시고, 제가 잘 이해 못한 부분에 대해서 이해를 시켜주셨습니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도움도 많이 주셨습니다.

 

정말 최고최고👍🏻👍🏻

 

 

정말 한달동안 빠지지 않고 꾸준하게 TIL 을 작성하고 TIL 졸업을 할수 있었습니다~!~!!!

 

git 충돌!?

git 은 취업 준비하면서 개인 프로젝트 할때 다뤄 본적은 있지만 충돌난 상황은 많이 없어서 충돌을 해결한 경험이 많이 없었습니다.

개발자는 협업을 많이 하는 직업이고 협업을 할때 github conflict 상황을 피할 수 없는게 당연하죠.

 

 

하지만 이 상황이 입사 후 13일차에 발생하였습니다🤯

 

 

충돌이 발생 하였고, 혼자 해결하다가 해결을 못하여서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허들로 직접 해결 하는 방법을 보여주시고, 저렇게 텍스트로 정리해서 한번 더 알려주셨습니다.

 

덕분에 충돌을 무사히 해결하였습니다😭

 

 

이날 하루 종일 충돌 해결 한 기억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TIL 에도 충돌 관련 내용만 적었죠..

 

그후 몇번의 충돌을 더 경험하였고

이제는 충돌이 발생하여도 많이 당황하지 않고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면담 1 on 1

입사 하고 놀랐던 것은 면담이 많다는 사실이였습니다.

2주에 한번 그룹장님과 면담, 매달 CTO 님과 면담 이렇게 지금까지 총 5번의 면담을 했습니다.

 

 

면담이라고 굉장히 딱딱하고 무서운!? 두려움!? 이 많았는데

면담을 통해서 제가 어떻게 하면 회사에 잘 적응 할 수 있는지, 어떤 팀 문화를 바라는지, 요즘 회사 생활하면서 힘든 점은 무엇인지 등 이런 대화를 통해서 제가 이 회사에 잘 다닐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회사에 대해서 궁금한 것들을 면담을 통해서 질문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자주 하는건 좀....ㅋㅋㅋ)

 

PR comment 공격!!!!

 

요즘 pr comment 공격을 많이 받고 이것을 모두 쳐내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이렇게 comment 를 많이 받으면 멘탈 나갈 것 같다, 자기는 이거 못견딘다 어떻게 버티고 있냐

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하지만 신입이고, 아직 코드 숙련도가 올라오지 않아 저렇게 많은 comment 를 받는게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을 하면서 멘토님이 항상 저렇게 comment 를 통해 피드백을 남겨 주셔서 이런 상황이 익숙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상황에 크게 멘탈이 나가지 않고 잘 쳐 낼 수 있었습니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comment 수가 줄어 드는 것 같고 아직도 많은 것 같고..🙄

 

취업 사기!?

면접때 입사 후 3개월 동안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이때 받은 대답은..

 

3개월 동안 비지니스 로직을 익히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부가적으로 자바스크립트까지 완벽하게 이해하면 엄청 난 것이다.

그래서 코딩의 숙련도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비지니스 로직만 빠르게 익혀 달라.

 

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제가 맡고 있는 업무는 간단한 업무가 아니라 꽤나 복잡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간단하지 않은 것을 인정 하고 계시고,,심지어 난이도 조절 실패라고도 하셨습니다🫠

 

 

지금 정리되지 않은 비지니스를 정리하여 문서화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비지니스 로직을 이해만 하면 된다 라고 하셨지만 지금 비지니스 정책들을 정리하고 그에 맞게 개발도 하고 많은 일을 하고있습니다.

그래서 취업 사기 당한거 아닌가.. 라고 잠깐 생각했었습니다ㅋㅋㅋ

 

저를 매니징 해주시는 시니어분과 개인적 면담(?) 비슷한 것을 했습니다.

커피를 사주시면서 간략하게 대화를 했는데 요즘 어떤것이 힘들고, 어려운지 물어봐주셨습니다.

 

그래서 요즘 정리 안된 비지니스 정책 가지고 개발을 해야하는데 계속 개발 시점이 딜레이되서 중간에서 저는 어떻게 액션을 해야할지 잘 모르겠고, 취업 사기 당한것 같다..

 

이런 말씀을 드렸더니 이럴때는 제가 어떤 액션을 하면 된다 라고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취업 사기에 대해서는ㅋㅋㅋ 제가 한달안에 비지니스 로직과 자바스크립트을 어느 정도 빠르게 익혀서 지금 코드 작성에 어려움이 없지 않냐 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저도 지금 힘든건 코드 작성에 어려운 것이 아니라 계속 바뀌는 정책때문이라.. 동의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소처럼 일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pr을 연달아서 3개 올릴 수 있는 코딩 능력까지 올라왔고 너무 열심히 일해서 소라는 별명이 생겼습니다🐃

(이것을 좋아해야할지..말아야할지..)

 

 

 

3개월동안 우당탕 저의 회사 생활을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여기에 작성한 것보다 더 많은 일이 있었지만 지금 생각 나는 것은 이정도인 것 같아요.

 

 

입사 2개월차가 지난 시점에 현타가 정말 크게 와서 멘탈이 많이 나갔었지만 주변분들의 도움으로 멘탈을 많이 회복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만 3개월이 되는 시점이 정말 얼마 안남았고, 저의 인턴 생활 종료 시점도 다가오고 있네요..

저는 정규직 전환에 성공 할 수 있을까요..??

 

이미 저의 전환 여부는 2개월차가 되는 시점에 나왔다고 하셨고, 곧 CTO 님과 면담이 예정 되어 있습니다.

CTO 님이 이때 매우 형식적인 면담이 진행 될 것 같고..여기서 형식적인 면담이라면 인턴 계약이 종료 되었습니다...라는..

그리고 추가 계약서에 사인을 해야한다고 슬쩍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 말씀은....?ㅋㅋㅋㅋㅋㅋ

 

 

 

 

 

이상 저의 인턴 3개월 회고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