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1️⃣ [제로베이스 백준 장학금] 1주차 회고

2️⃣ [제로베이스 백준 장학금] 2주차 회고

3️⃣ [제로베이스 백준 장학금] 3주차 회고

4️⃣ [제로베이스 백준 장학금] 4주차 회고

 

한달간 제로베이스 백엔드 스쿨 백준 장학금을 진행하면서 목표 달성 결과와 최종 회고를 하고자한다.

그동안 백준 장학금 진행 상황은 위 링크에 자세히 작성해두었다.

 

𝟙. 설정한 목표와 달성 결과

설정한 목표는 1주차에서도 볼수 있지만, 다시 한번 정리하고 결과를 정리하고자 한다.

 

[1] 1일 1알고리즘 문제를 풀이 하며, 해당 풀이 과정은 블로그에 작성 (백준, 프로그래머스 문제로 진행 ) 👉 Complete

 

 

[2] github interview 에서 질문을 5개이상씩 선별하여 블로그에 해당 내용 작성 (1주에 5개 이상) 👉 Complete

 

 

 

[3] 입사 지원 10곳 이상 (원티드, 프로그래머스 등) 👉 Complete

 

잡코리아 85곳 지원

원티드 19곳 지원

총 104 곳 지원

 

 

 

 

[4] 클론 코딩 2개 완성 👉 Complete

 

 

𝟚. 한달간의 회고

매일 1알고리즘을 꾸준히 풀이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였다. 게다가 풀이까지 작성하는 건 더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건 나와의 약속이며, 나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꾸준히 해낼 수 있었다.

게다가 깃허브에 빼곡하게 잔디가 심어진 것을 보니 매우 뿌듯해서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블로그에 풀이를 작성하면서 문제를 풀때 놓쳤던 부분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어서 풀이하는 것을 놓칠 수 없었다.

 

기술 면접 관련 글을 작성 하면서 글감을 선택하여 해당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많은 자료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지식이 더 쌓이게 되었다.

 

매번 서류 문턱에서 막혀 답답함이 많았는데 그만큼 많이 두드려야지 문이 열린다는 것을 한달동안 백준 장학금을 도전하면 깨닫게 되었다.

 

𝟛.  백준 장학금 도전을 시작하고 달라진 점

백준 장학금을 도전하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매일 알고리즘 1문제씩 해결하는 습관이 생겼다는 것이다. 또한 그동안 공부했던 CS 지식도 더 깊게 공부 할수 있었다.

 

제일 중요한건 목표가 확실하게 주어져서 매주 할일을 계획을 세워서 진행 하다보니 계획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고 하루하루를 알차게 보내게 되었다.

그리고 하기 싫고 귀찮은 일이라도 성취감, 목표 달성을 위해서 해야 된다는 생각에 하게 된것 같았다. 한 번 맛본 성취감은 잊을 수가 없다.

 

매번 공부 한 흔적을 남기지 않았는데 백준 장학금을 진행하면서 매주 진행상황을 회고 작성을 통해 기록을 하면서 한 주 동안 부족한 부분을 볼 수 있었고, 기록들을 다시 보면서 성취감을 얻게 되었다.

 

𝟜.  앞으로의 계획

지금까지 1일 1알고리즘 풀이를 습관으로 만든것을 꾸준하게 이어갈 생각이다. 다만 매일 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평일에는 문제를 풀고 풀이를 똑같이 작성하지만, 주말에 평일에 풀었던 문제들을 다시한번 더 복기할 계획이다. 복기하면서 풀었던 문제를 완전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이번 백준 장학금을 진행하는 한달동안 너무 프로그래머스의 알고리즘만 풀었던 것 같다. 프로그래머스를 통해서 약한 유형을 파악하였고, 이것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백준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유형별로 풀어볼 계획이다.

 

또한 주간 목표를 세워서 매일매일 퀘스트 달성하듯이 취업 준비를 계속 할 계획이다. 목표가 없을 때와 있을때 차이가 심하다는 것을 이번 백준 장학금 진행을 통해서 깨닫게 되었다. 매일매일 퀘스트 달성하듯이 하루를 보내면 성취감이 계속 쌓여서 꾸준히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역시나 취업 준비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다. 포기라는 것은 김장할때만 쓰는 것이므로 아무리 많은 탈락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잡고 해낼 것이다.

 

이렇게 목표 설정을 확실히 하게 해준 한달간의 제로베이스 백준 장학금 챌린지 매우 유익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