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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문제 풀이 과정

이 문제는 해시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 할 수 있는 문제였다.

keymap 에 있는 문자의 index 를 모두 HashMap 에 넣어 준다.
단 HashMap 에 해당 문자가 이미 있다면 index 가 더 작은 것으로 넣어 준다.

예를 들어서 예제 1번과 같이 keymap 이 ["ABACD", "BCEFD"] 와 같다면 각각의 인덱스는 아래와 같다.

우선 keymap[0] 의 값을 먼저 HashMap 에 넣어 준다. 이때 중복된 항목은 'A' 라 'A' 일때만 고려하면 된다.
'A' 일때 1 과 3이 있다.
최소한 버튼으로 타겟 문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솟값을 넣어 주어야 한다.
그래서 1의 값을 HashMap 에 넣어 준다면 된다.

 

 

keymap[0] 을 통해서 HashMap에 값이 이렇게 들어 가게 된다.

 

이제 keymap[1] 의 값도 넣어 주면 B 와 C 는 더 작은 수로 바뀌게 되며, 기존에 없었던 E 와 F 가 추가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HashMap 을 통해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된다.

targets 에 있는 문자열을 keymap 에 있는 문자로 만들수 없을때가 발생 한다.
이것을 boolean 타입 flag 를 하나 만들어서 answer 에 값을 넣을때 이용하였다.
flag 가 false 면 해당 문자열을 만들수 없기 때문에 -1을 넣어 주었고 그 외는 count 한 값을 넣어 주었다.

 


전체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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