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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park
의 길이 ≤ 50- 3 ≤
park[i]
의 길이 ≤ 50park[i]
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S : 시작 지점
- O : 이동 가능한 통로
- X : 장애물
park
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 3 ≤
- 1 ≤
routes
의 길이 ≤ 50routes
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로봇 강아지는
routes
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routes
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1 ≤ n ≤ 9
-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park | routes | result |
---|---|---|
["SOO","OOO","OOO"] | ["E 2","S 2","W 1"] | [2,1] |
["SOO","OXX","OOO"] | ["E 2","S 2","W 1"] | [0,1] |
["OSO","OOO","OXO","OOO"] | ["E 2","S 3","W 1"] | [0,0]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입력된 명령대로 동쪽으로 2칸, 남쪽으로 2칸, 서쪽으로 1칸 이동하면 [0,0] -> [0,2] -> [2,2] -> [2,1]이 됩니다.
입출력 예 #2
입력된 명령대로라면 동쪽으로 2칸, 남쪽으로 2칸, 서쪽으로 1칸 이동해야하지만 남쪽으로 2칸 이동할 때 장애물이 있는 칸을 지나기 때문에 해당 명령을 제외한 명령들만 따릅니다. 결과적으로는 [0,0] -> [0,2] -> [0,1]이 됩니다.
입출력 예 #3
처음 입력된 명령은 공원을 나가게 되고 두 번째로 입력된 명령 또한 장애물을 지나가게 되므로 두 입력은 제외한 세 번째 명령만 따르므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0,1] -> [0,0]
문제 풀이 과정
처음에 이 문제를 접했을 때 탐색 알고리즘인 DFS를 사용해서 적용해야하나 생각했다.
하지만, 이 문제는 방향이 주어지면 그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면 이동을 하고, 장애물이 있어 이동이 불가하면 이동이 불가하기 때문에 탐색 알고리즘 말고 간단하게 반복문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했다.
for (int i = 0; i < park.length; i++) {
for (int j = 0; j < park[i].length(); j++) {
map[i][j] = park[i].charAt(j);
if(map[i][j] == 'S'){
cur[0] = i;
cur[1] = j;
}
}
}
우선 문자열로 주어진 지도를 배열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diMap = new HashMap<>();
diMap.put("E", new int[]{0,1});
diMap.put("W", new int[]{0,-1});
diMap.put("S", new int[]{1,0});
diMap.put("N", new int[]{-1,0});
이동방향은 문자로 주어지며, 이것을 if 문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하게 어떻게 구현할까 고민하다가 HashMap 을 이용했다.
지도와 방향을 위의 과정을 통해서 다 구현하였고, 뼈대는 완성이 되었다.
이제 위와 같은 지도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동쪽으로 2칸을 가야하는 상황이라면, 2칸 이동중에 배열 범위를 넘어가서 이동이 불가하다.
그래서 다시 처음 위치로 돌아오게 된다.
그 다음 남쪽으로 3칸을 가보자.
이때는 이동중에 장애물인 X 를 만나게 되어 이동이 불가하게 된다. 그래서 다시 원위치로 돌아오게 된다.
마지막으로 서쪽으로 1칸을 가보자.
이때는 배열 범위 안이고, 장애물도 만나지 않아 이동이 가능하다.
public static void find(String di, int step){
int x = cur[1];
int y = cur[0];
for (int i = 0; i < step; i++) {
int[] d = diMap.get(di);
x += d[1];
y += d[0];
if(x >=0 && y >= 0 && x < map[0].length && y < map.length){
if(map[y][x] == 'X'){
return;
}
}
else{
return;
}
}
cur[0] = y;
cur[1] = x;
}
이것을 코드로 구현하면 이렇게 된다.
범위내에서 X 를 만나면 return으로 종료 시키며, 배열 범위가 넘어가도 return 으로 종료 시켰다.
이동 할 때 쓰이는 임시 변수로 x, y 를 사용하였다.
만약 if 에 걸리지 않고 for 문을 다 돌고 나면 cur 값을 임시 변수인 x, y 값으로 변경해준다.
전체 코드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char[][] map;
public static HashMap<String, int[]> diMap;
public static int[] cur;
public int[] solution(String[] park, String[] routes) {
cur = new int[2];
map = new char[park.length][park[0].length()];
for (int i = 0; i < park.length; i++) {
for (int j = 0; j < park[i].length(); j++) {
map[i][j] = park[i].charAt(j);
if(map[i][j] == 'S'){
cur[0] = i;
cur[1] = j;
}
}
}
diMap = new HashMap<>();
diMap.put("E", new int[]{0,1});
diMap.put("W", new int[]{0,-1});
diMap.put("S", new int[]{1,0});
diMap.put("N", new int[]{-1,0});
for(String temp : routes){
String di = temp.split(" ")[0];
int step = Integer.parseInt(temp.split(" ")[1]);
find(di, step);
}
return cur;
}
public static void find(String di, int step){
int x = cur[1];
int y = cur[0];
for (int i = 0; i < step; i++) {
int[] d = diMap.get(di);
x += d[1];
y += d[0];
if(x >=0 && y >= 0 && x < map[0].length && y < map.length){
if(map[y][x] == 'X'){
return;
}
}
else{
return;
}
}
cur[0] = y;
cur[1] = x;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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